애기봉-치마슬랩-배곱바위-파도바위-기름바위-정상-석장봉-일자바위-깔딱고개
(불암사 주차장 원점회귀)
◈ 산행한 날 : 2022년 05월 22일 (일요일) 경기 남양주시 15℃ / 27℃
◈ 누 구 와 : 마눌님과 두리~~!!
◈ 접속 거리 : 약 61 km (집~불암사 주차장 / 약 55분)
◈ 산행거리 : 4.3 km (트랭글 기준)
◈ 산행시간 : 4시간 41분 ( 사진, 휴식, 점심 등 1시간 45분 포함 )
◈ 산행코스 :
불암사 주차장-애기봉-재미있는 바위길 (치마슬랩-배꼽바위-파도바위슬랩-기름바위)-정상 508m
-석장봉-당고개역 표시목 삼거리-일자바위-깔딱고개-불암폭포-불암사-주차장 원점회귀
◈ 주 차 : 불암사 주차장 주차 ( 주차비 0원 )
산행 상세정보
불암산 산행
매년 연초에는 서울권 7 명산(북한산, 도봉산, 사패산, 수락산, 불암산, 관악산, 삼성산)을 한 바퀴 순회 산행을 하는 것으로, 신년 산행의 시작을 하였었는데 올해는 사정으로 연초에 시작을 못하였기에 늦게라도 7명산 순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 도봉과 불암이 남았기에 오늘 불암산 산행을 먼저 하고 담주-휴산, 그 담주-설악, 그담주-휴산이니 스케줄상 6월 19일 (일)에나 도봉을 마지막으로... 예년에 비해서는 한참 늦게 순회산행을 끝내게 되겠습니다. ㅎ~
불암산(508m)은 낮고도 작은 산이지만 전국 최대의 슬랩인 영신 슬랩을 품고 있는 대단히 옹골찬 명산입니다. 바우꾼들에게는 성지급의 산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영신 슬랩 코스와 더불어 오늘의 코스인 재미있는 바윗길과 일자 바위를 산행을 한다면 불암산의 8~90%는 산행을 했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바위길은 (치마 슬랩-배꼽 바위-파도바 위슬 랩-기름 바위)
불암사의 애기봉으로부터 정상까지 이어지는 바위길을 제가 부르는 이름입니다. 진행 시 선택한 길에 따라 중, 중하급 정도의 난이도로 가볍게 릿지를 즐기기에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안전한 우회로와 탈출로가 있습니다. 코스의 상세한 설명은 이전에 올렸던 산행기들로 대신하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더하기, 자연석이라는데 인공 조각품이라 의심이 들기도 하는 신기한 일자 바위는 사진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차 후 산행 시작. 09시 31분
불암사는 경내의 주차장도 무료 개방을 하는 착한 사찰. 주차 후 산행 준비를 하고 주차장 끝의 숲으로 나있는 들머리.
애기봉으로 가는 산길로 들어가며 트랭글 On 산행을 시작합니다.
에어건의 좌측에 보이는 산길이 오늘의 날머리가 되겠습니다.
맞은편, 주차장 끝의 숲 속으로 들머리가 있음.
애기봉. 0941
애기봉에 올라 휘리릭 둘러보고 바로 진행을 합니다.
가야 할 길...
좌측이 치마바위, 그위 좌상이 파도 바위, 우측 슬랩은 석송 슬랩으로 난이도가 좀 높아서 슬랩 고수들만 가면 되겠습니다.
치마 슬랩 전의 연습 바위...
중등산화 새로 장만해서 적응 산행 중...(캠프라인 체인저) 바위에 잘 붙는다고 권 여사 오늘 바위길 우회 없이 다 통과함.
치마 슬랩 하단. 0947
배꼽 바위. 1003~1010/7분
앞 팀이 지나가길 기다리며 잠시 휴식. 후 진행. 이코스중 난이도가 제일 높은 구간. 옆으로 안전 줄이 있는 우회로가 있음. 보이는 바위면으로 길 찾아 직상을 해도 되고...
좌측으로 이동을 해서...
권 여사처럼 닥터링이 되어 있는 이곳으로 올라도 되고...
파도 바위. 1014~1020/6분
배꼽 바위 통과하면 바로 만나는 파도 바위(슬랩) 하단, 잠시 숨을 고르고 진행을 합니다.
좌측으로 갈수록 슬랩의 난이도는 올라가니, 각자에 맞는 길을 찾아 올라가면 됩니다.
저는 좌측으로, 권 여사는 우측으로...
파도 바위 슬랩입니다. 슬랩의 면이 파도치는 모습이 닮았습니다.
슬랩 위에서... 애기바위-주차장-불암사
슬랩 위에서 좌측 끝부분으로 진행을 하면 만나는 기암, 귀신 바위.
이 바위 바로 위의 소나무 명당에서 잠시 과일을 먹으며 쉬다 갑니다.
휴식. 1027~1034/7분
불암사에서 협곡 사이로 올라오면 만나는 삼거리. 1036
정상 암릉 뿌리를 좌측으로 우회해서 정상으로 가는 길 안내 표시목. 거북바위 아래 삼거리로 진행을 합니다.
우린 저 표시목 뒤로 진행. 정상과 한 덩어리의 암봉입니다. 뿌리부터 정상까지 무난한 바위길이 이어집니다.
표시목을 지나면 너~무 미끄러워 이름이 참기름인 "참기름 바위"를 만나게 됩니다.
내려오는 산꾼이 있어 잠시 대기 후 올라갑니다. 여기를 오르면 정상에 거의 다 온 것입니다.
참기름 바위. 1038~1040/2분
닥터링이 없으면 오르기 어려운 참기름 바위입니다.
참기름 바위 오르면 우측으로 짧은 직벽을 올라갑니다. 닥터링이 있어서 무난하게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참기름바위 비슷한 짧은 슬랩,
바위면이 그렇게 미끄럽지는 않아서 우측 벽을 이용해서 오르면 어렵지 않게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저 마지막 턱에서 조심해야 하니 초보분은 경험자 동행해야 합니다.
그렇게 오르면 명품 소나무가 있는 나름 넓은 암반을 만나게 됩니다.
휴식 명당이기에 그전엔 여기서 한참을 쉬곤 했었습니다.
암반 옆인 이곳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슬랩 경험자는 무난히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정상 바로 아래의 암반지역입니다. 여기도 저렇게 명품 소나무가 잘 자라고 있습니다.
보이는 바위면을 타고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불암산 정상. 508M 1100~1104/4분
정상엔 산꾼과 청춘들이 많아서 정상 태극기 인증샷만 찍고 바로 하산을 합니다.
정상석은 한단 내려가서 있으니 참고...
정상 입구... 줄을 잡고 오르내려야 합니다. 여타산의 정상보단 접근 난이도가 많이 높은 불암산입니다. ㅎ~
석장봉으로 가며....
석장봉 정상인 다람쥐 광장. 11시 11분
광장에서 막걸리를 팔던 장사가 없어졌네요.
석장봉을 지나 진행.... 앞의 암릉으로 올라 암릉을 넘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좌측으로는 편안한 등로가 있지만 우리는 암릉에서 조망 후... 직진 진행
이렇게 내려오면 정등과 만나고 앞의 계단을 내려가면 일자 바위로 좌틀 내려가는 당고개역 표시목 삼거리를 만나게 됩니다. (1117)
삼거리. 11시 20분
여기서 좌틀 당고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주능선에서 일자 암릉 내려가는 이 길에 빨리 계단이 설치되기를 기대합니다.
삼거리. 1125
일자 바위를 갔다가 여기서 폭포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가려 했습니다....만 나중에 보니 일자암릉에서 슬랩을 타고 바로 내려가는 길이 보이기에 그리로 바로 내려갔습니다.
정면 일자바위 암릉. 암릉을 (좌측 길) 넘어 진행 방향 암릉 우측에 꼭꼭 숨어있는 일자 바위입니다.
암릉을 넘어서 만나도 되고... 우리는 다시 올라올 것이기에 암릉 우측으로 있는 직통 길로 일자 바위에 갑니다.
길의 마지막, 여기를 내려서면 일자바위 뒷면입니다.
일자바위 뒤의 굴을 통과 앞으로 나가면....
일자 바위. 1131~1134/3분
이젠 많은 산꾼들이 찾다 보니... 어떤 못된 산꾼인지 주변의 나무 등을 싹 정리를 해 놓았네요.
일자 바위에서 인증샷후 암릉 위로 올라갑니다.
이 암릉 주변에 휴식 명당이 많이 있어서 많은 분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는 암릉입니다.
암릉 위 (점심). 1138~1302/84분
암릉에서 주변 조망을 하고, 자리를 잡고 간단 점심, 휴식을 하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1302) 푹~~ 쉬고 출발..
암릉 우측을 보니 슬랩이 보이고,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으로 다닌 흔적이 있으니 따라 내려가 봅니다.
슬랩을 내려오면 암릉 전의 삼거리에서 내려오는 길과 합류, 아래로 잠시 내려가면...
폭포 약수터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정상으로 가는 삼거리 표시목이 보입니다.
폭포 약수터 위 삼거리. 1311
정상을 향해 걷기 좋은 사면 길을 따라 진행...
(1316) 불암정에서 올라오는 능선길을 만나고...
정상으로 진행하다가 거북바위 불암산성으로 진행하는 정상 우회 사면 길로 진행
삼거리. 1332
거북바위 아래 삼거리에 접속 산성방향으로 진행을 합니다.
깔딱 고개. 1336~1343/7분
깔딱 고개에서 불암사 방향으로 진행. 고개 바로 아래 계단의 의자에서 잠시 쉬고 진행을 합니다.
(1357) 불암 폭포를 지나고...
(1405) 삼거리를 지나고... 표시목이 그새 많이 바뀌었네요.
지나 온 경로를 붉은 선으로 표시해 봅니다.
주차장으로 원점회귀 트랭글 oFF, 산행을 마칩니다.
14시 13분
언제나처럼... 오늘도
행복했던 산행의 추억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들/날머리
감. 사. 합. 니. 다.
'[ 서 울 권 산 ] > 불암산 508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암산 산행 (21) 애기봉-치마슬랩-배꼽바위-파도슬랩-참기름바위-일자바위 (12) | 2024.09.09 |
---|---|
불암산 산행 (20) 애기봉-치마슬랩-배꼽바위-파도슬랩-참기름바위-일자바위 (14) | 2023.08.22 |
불암산 ( 18 ) 21년 서울권 7산 정상 산행-6 <불암산> (0) | 2021.03.03 |
불암산 산행 (17) 불암폭포, 일자바위를 보고... 불암산 한바퀴 (0) | 2020.12.08 |
불암산 산행 (16) 일자바위로 다시 한 번 더... (0) | 2020.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