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ry Night 별이 빛나는 밤
반고흐가 이 세상을 떠나기 13개월전에 그렸다고 하죠? 생레미에 있는 정신병원에 있을 때 그렸다는군요. 그리고 그림을 그릴 때에는 항상 밖에서 그렸던 평소의 습관과 달리, 이 그림은 완전히 기억에 의존해서 실내에서 그렸다고 하네요. (혹자는 창문을 통해 바라본 풍경이라고 하기도 합니다만...)
자기의 그림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달곤 했었는데, 이 그림에 대해서는 단 두번밖에, 그것도 스쳐 지나가듯이 언급했을 뿐이어서, 이 그림에 대해 더 신비감과 상당한 해석의 여지를 안겨준다고 합니다.
별이 반짝이는 밤하늘은 늘 나를 꿈꾸게 만든다.'
Don Mclean(돈 맥클린)-Vincent(빈센트)Stary stary night Paint your palette blue and gray Look out on a summer's day With eyes that know the darkness in my soul Shadows on the hills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Catch the breeze and the winter chills In colors on the snowy linen land별이 총총한 밤 파랑, 회색으로 팔레트를 물들이고 여름날, 내 영혼의 어두운 면을 궤뚫는 눈으로 밖을 바라봐요 언덕에 드리운 그림자, 나무와 수선화를 스케치하고 눈처럼 하얀 리넨 캔버스에 미풍과 겨울의 싸늘함을 색깔로 그려내요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Perhaps they listen now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난 이제 알 것 같아요 온전한 정신은 찾으려 당신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했는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어떻게 듣는지도 몰랐죠 아마도 지금은 귀기울일 거에요Stary stary night Flaming flowers that brightly blaze Swirling clouds in violet haze Reflect in vincent's eyes of China blue Colors changing hue Morning field of amber grain Weathered faces lined in pain are soothed Beneath artist's loving hand별이 총총한 밤 밝게 타오르는 듯 활짝 피어난 꽃과 보랏빛 안개속에 소용돌이치는 구름이 빈센트의 파아란 눈망울에 비쳐요 곡식이 익는 황금빛의 아침 들판으로 색은 바뀌고, 고통으로 주름진 지친 얼굴은 예술가의 사랑스런 솜씨로 위로 받아요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Perhaps they listen now이젠 알 것 같아요 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온전한 정신을 갈구하며 얼마나 괴로워 했고 사람들은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귀기울지 않고, 어쩌면 앞으로도 그럴테죠.For they could not love you but still your love was true and when no hope was left in sight on that starry starry night. You took your life as lovers often do; But I could have told you Vincent this world was never meant for one as beautiful as you.그들은 당신을 사랑할 수 없었기에, 하지만 당신의 사랑은 여전히 진실했죠 그리고 아무런 희망도 남지 않은 별이 총총한 밤 연인들이 그러듯이 당신도 목숨을 끊어버렸죠 하지만 난 당신께 이렇게 말했어야 했어요 이 세상은 당신과 같은 아름다운 사람에게 절대 일부러 그런게 아니라는 걸...Starry starry night portraits hung in empty halls frameless heads on nameless walls with eyes that watch the world and can't forget. Like the stranger that you've met the ragged men in ragged clothes the silver thorn of bloddy rose lie crushed and broken on the virgin snow.별이 총총한 밤 텅빈 홀에 걸린 초상 이름 모를 벽에 걸린 채 세상을 바라보는 액자도 없는 초상들. 당신이 만난 누더기 옷에 초췌한 이방인처럼 잊을 수가 없어요 아무도 밟지 않는 눈 위에 짓이겨 뭉개진 빠알간 장미의 은빛 가시도...And now I think I know what you tried to say to me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re not list'ning still perhaps they never will.이젠 알 것 같아요 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온전한 정신을 갈구하며 얼마나 괴로워 했고 사람들은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귀기울지 않고, 어쩌면 앞으로도 그럴테죠. |
의사 가제의 초상화 -많은 미술가를 후원
없을 것입니다. 빈센트는 10년 정도 예술가로 인생을 살면서 1,000장 이상의 습작을 남겼습니다.
(또한 유화 873점, 수채화 152점, 서신 스케치 131점)
1880년 10월
Otterlo,
Kr?ler-M?ler Museum
1889년 5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90년 6~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세탁하는 여성
1888년 4월
Munich, Staatliche Graphische Sammlung
1889년 6월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Los Angeles,
Mr. and Mrs. George Gard de Sylva Collection
1889년 6월
Berlin,
Nationalgalerie
1889년 11~12월
Munich,
Staatliche Graphische Sammlung
1888년 7~8월
New York,
S.R. Guggenheim Museum
1888년 7~8월
New York,
private collection
1888년 7~8월
New York,
private collection
1888년 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6년
Washington, D.C.,
The Phillips Collection
1890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9년 5~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4년 8월
Private collection
1888년 7월
Zurich,
Collection
Mrs. M. Feilchenfeldt
1884년 12월
Location unknown
1888년 7월
Vienna, Albertina
1885년 7월
Location unknown
1885년 7월
Otterlo, Kr?ler-M?ler Museum
소작농 여성
1885년 6~7월
Rotterdam, Museum Boymans-van Beuningen
1886년
Amsterdam,
Van Gogh Museum
1890년 3~4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9년 5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3개의 오두막집
1888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보기
1886~87년
Amsterdam,
Van Gogh Museum
보기
1888년 6월
Winterthur, Collection Oskar Reinhart
1888년 9월
Private collection, Switzerland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9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8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8년 7월
Berlin, Nationalgalerie
1889년 6월
New York, Pierpont Morgan Library
1890년 6~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90년 3~4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5년 3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1888년 7~8월
Washington, D.C., National Gallery of Art
두여인
1890년 2월
Otterlo, Kr?ler-M?ler Museum
파리시대(Paris 1886~1888)
파리에 2년의 반 고흐는 논증할 수 있는 일이지만 예술가으로서의 그의 직업의 안에서 가장 중추의
것이었다.
파리에서 빈센트는 인상주의자들의 작품을 접하게 되면서,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 일본 판화의 강렬한 색채에 깊은 인상을 받아 이때부터 그의 그림은 이전보다 훨씬 밝고 강렬한
색조를 띠게 되었습니다. 파리에서는, Van Gogh의 그림물감은 움직이기 시작했다.
자화상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Detroit Detroit Institute of Arts United States
1886년 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6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몽마르트에서 본 파리
1886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Basel Offentliche Kunstsammlung,
Kunstmuseum Basel Switzerland
테라스
1886년 10월, 파리.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d'Orsay France
1887년 봄, 파리.
오일 캔버스.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7년 6~7월,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Stedelijk Museum
Netherlands
1887년 2~3월,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7년 가을, 파리.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Rodin
France
여동생 윌에게..
.................
사람도 곡식에 비유할 수 있다. 한 알의 곡식에도 싹을 틔울 힘이 있는 것처럼,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사람에게도 그런 힘이 있다.
자연스런 삶이란 싹을 틔우는 것이거든. 사람들이 싹을 틔울 수 있는 힘은 바로 사랑에서 나오는
것이겠지.
..................
예술가가 되려는 생각은 나쁘지 않다. 마음속에 타오르는 불과 영혼을 가지고 있다면 그걸 억누를
수는 없지. 소망하는 것을 터뜨리기 보다는 태워버리는 게 낫지 않겠니.
나에게 그림을 그리는 일은 구원과도 같다.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더 불행했을 테니까.
어머님께 깊은 사랑을 전해다오.
1887년 여름 - 가을
1887년 8~9월, 파리.
오일 캔버스.
Otterlo Kroller-Muller Museum
Netherlands
1886년, 파리.
오일 캔버스.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자화상
1886-7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Rijksmuseum Netherlands
보리밭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자화상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6-7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Copenhagen Ny Carlsberg Glyptotek Denmark
1888년 초기,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7-8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Utrecht,
Centraal Museum
1889년 6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United States
1889년 9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d'
Orsay
France
슬퍼하는 노인
1890년 4~5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Otterlo Kroller-Muller Museum
Netherlands
생레미 요양원에서 빈센트는 계속되는 환각, 발작증세와 싸우면서도 "별이 빛나는 밤"과 "해뜰 무렵의
밀밭 수확"과 같은 뛰어난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아니러니컬하게도 그의 몸과 정신이 병들고 쇠약해질
수록 예술가로서 재능은 더욱 빛을 발휘했습니다.
자른 자화상
1889년 1월, 아를.
오일 캔버스.
Chicago Collection Leigh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Washington, D.C. National Gallery
1889년 4월, 아를.
오일 캔버스.
Winterthur Collection
자화상
1888년 9월, 아를.
오일 캔버스.
Harvard University United States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Moscow Pushkin Museum
Russia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8년 9월, 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8년21월,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1889년 1월, 아를.
오일 캔버스.
ALondon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United Kingdom
아를의 도개교
1888년 5월, 아를.
오일 캔버스.
Cologne Wallraf-Richartz-Museum Germany
아를시대 (1888 - 1889)
빈센트가 아를에서 머무른 기간동안 남긴 작품들은 오늘날 그의 예술세계를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역작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를에서 완성되는 그림은 빈센트의 이전의 예술적인 기간의 통합을 반영합니다.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필법, 그리고 그림에 쏟아 부었던 열정이 합쳐져 해바라기,
황혼의 밀밭 등 우리들 가슴에 영원히 남을 많은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1889 (300 Kb); Oil on canvas, 71 x 91 cm (28 x 35 3/4 in); Kunsthalle Bremen
1889-90; Musée d'Orsay, Paris
1889 (220 Kb); Oil on canvas, 71 x 93 cm (28 x 36 5/8 in)
La berceuse
1889 (130 Kb); "Woman Rocking a Cradle"; Oil on canvas, 36 1/2 x 29 in; Philadelphia Museum of Art
Dr Paul Gach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