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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음악과 고흐의 여름..그리고 가을

 
 
Starry Night 별이 빛나는 밤

Oil on canvas
73.0 x 92.0 cm.
Saint-Rémy: June, 1889
F 612, JH 1731
New York: The Museum of Modern Art

친구 고갱에게 귀를 잘린 빈센트 반 고흐 自畵像

 




빈센트 반 고흐가 그린 별이 빛나는 밤입니다.
반고흐가 이 세상을 떠나기 13개월전에 그렸다고 하죠? 
생레미에 있는 정신병원에 있을 때 그렸다는군요. 
그리고 그림을 그릴 때에는 항상 밖에서 그렸던 평소의 습관과 달리, 
이 그림은 완전히 기억에 의존해서 실내에서 그렸다고 하네요.
 (혹자는 창문을 통해 바라본 풍경이라고 하기도 합니다만...) 

그리고 빈센트는 평소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자기의 그림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달곤 했었는데, 
이 그림에 대해서는 단 두번밖에, 
그것도 스쳐 지나가듯이 언급했을 뿐이어서, 
이 그림에 대해 더 신비감과 
상당한 해석의 여지를 안겨준다고 합니다. 

'나는 종교에 대해 처절한 욕구를 갖고 있다.
그런 밤이면 나는 별을 그리러 밖으로 나간다.

지도에서 도시나 마을을 가리키는 검은 점을 보면
꿈을 꾸게 되는 것처럼,
별이 반짝이는 밤하늘은 늘 나를 꿈꾸게 만든다.'
- 빈센트 반 고흐,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 1886

돈 맥클린이 빈센트 반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라는

그림을 보고 감동받아 만든 노래..


Don Mclean(돈 맥클린)-Vincent(빈센트)

 Stary stary night Paint your palette blue and gray 
Look out on a summer's day With eyes that know 
the darkness in my soul 
Shadows on the hills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Catch the breeze and the winter chills In colors 
on the snowy linen land 

별이 총총한 밤 파랑, 회색으로 팔레트를 물들이고 
여름날, 내 영혼의 어두운 면을 궤뚫는 눈으로 밖을 바라봐요 
언덕에 드리운 그림자, 나무와 수선화를 스케치하고 
눈처럼 하얀 리넨 캔버스에 미풍과 겨울의 싸늘함을 
색깔로 그려내요 

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Perhaps they listen now 

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난 이제 알 것 같아요 
온전한 정신은 찾으려 당신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했는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어떻게 듣는지도 몰랐죠 
아마도 지금은 귀기울일 거에요 

Stary stary night Flaming flowers that brightly blaze 
Swirling clouds in violet haze 
Reflect in vincent's eyes of China blue 
Colors changing hue Morning field of amber grain 
Weathered faces lined in pain are soothed 
Beneath artist's loving hand 

별이 총총한 밤 밝게 타오르는 듯 활짝 피어난 꽃과 
보랏빛 안개속에 소용돌이치는 구름이 
빈센트의 파아란 눈망울에 비쳐요 
곡식이 익는 황금빛의 아침 들판으로 색은 바뀌고, 
고통으로 주름진 지친 얼굴은 예술가의 사랑스런 솜씨로 
위로 받아요 

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Perhaps they listen now 

이젠 알 것 같아요 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온전한 정신을 갈구하며 얼마나 괴로워 했고 
사람들은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귀기울지 않고, 
어쩌면 앞으로도 그럴테죠. 

For they could not love you but still 
your love was true and when no hope was left 
in sight on that starry starry night. 
You took your life as lovers often do; 
But I could have told you Vincent 
this world was never meant for one as beautiful as you. 

그들은 당신을 사랑할 수 없었기에, 하지만 
당신의 사랑은 여전히 진실했죠 그리고 아무런 희망도 
남지 않은 별이 총총한 밤 연인들이 그러듯이 
당신도 목숨을 끊어버렸죠 하지만 난 당신께 이렇게 
말했어야 했어요 이 세상은 당신과 같은 
아름다운 사람에게 절대 일부러 그런게 아니라는 걸... 

Starry starry night portraits hung in empty halls 
frameless heads on nameless walls with eyes 
that watch the world and can't forget. 
Like the stranger that you've met 
the ragged men in ragged clothes the silver thorn of bloddy rose 
lie crushed and broken on the virgin snow. 

별이 총총한 밤 텅빈 홀에 걸린 초상 
이름 모를 벽에 걸린 채 세상을 바라보는 
액자도 없는 초상들. 당신이 만난 누더기 옷에 
초췌한 이방인처럼 잊을 수가 없어요 
아무도 밟지 않는 눈 위에 
짓이겨 뭉개진 빠알간 장미의 은빛 가시도... 

And now I think I know what you tried to say to me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re not list'ning still 
perhaps they never will. 

이젠 알 것 같아요 당신이 뭘 말하려 했는지 
온전한 정신을 갈구하며 얼마나 괴로워 했고 
사람들은 자유롭게 하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사람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귀기울지 않고, 
어쩌면 앞으로도 그럴테죠. 
  
 


 
















 

의사 가제의 초상화 -많은 미술가를 후원

 

 

The Drawings
 
고흐의 수많은 습작을 작품을 보지 않고서는 그의 생애와 작품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빈센트는 10년 정도 예술가로 인생을 살면서 1,000장 이상의 습작을 남겼습니다.
(또한 유화 873점, 수채화 152점, 서신 스케치 13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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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종기도
1880년 10월
Otterlo,
Kr?ler-M?ler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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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룸
1889년 5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잎을 가진 가지
1890년 6~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다리와운하,그리고
세탁하는 여성

1888년 4월
Munich, Staatliche Graphische Sammlung
 
 
 

 

사이프러스
1889년 6월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아클짱
 
도개교와양산 쓴 부인
1888년 5월15일
Los Angeles,
Mr. and Mrs. George Gard de Sylva Collection
 
 
 

 

밀 들판
1889년 6월
Berlin,
Nationalgalerie
 
 
 

 

쌩폴병원 뒤의 들판
1889년 11~12월
Munich,
Staatliche Graphische Samml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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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중의 낚싯배
1888년 7~8월
New York,
S.R. Guggenheim Museum

 
 
 
꽃과 정원
1888년 7~8월
New York,
private collection
 
 
 
 
조셉 룰렝
1888년 7~8월
New York,
private collection
 
 
 
 
La Roubine du Roi 와 세탁녀
1888년 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Le Moulin de la Galette
1886년
Washington, D.C.,
The Phillips Collection
 
 
 
 
피아노에서의 Gachet양
1890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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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풍경
1889년 5~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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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속의 수레
1884년 8월
Private col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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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 나무와 바위
1888년 7월
Zurich,
Collection
Mrs. M. Feilchenfeldt

 
 
 
소작농 여성
1884년 12월
Location unkn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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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과 나무
1888년 7월
Vienna, Albertina
 
 
 

 

소작농 여성
1885년 7월
Location unknown

 
 

 

이삭을 줍고 있는 Reasant한 여성
1885년 7월
Otterlo, Kr?ler-M?ler Museum

 
 

 

사탕무를 심고있는
소작농 여성

1885년 6~7월
Rotterdam, Museum Boymans-van Beuningen
 
 

 

 

자화상
1886년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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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무길의 두남자
1890년 3~4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Trees with lvy
1889년 5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Saintes-Maries의
3개의 오두막집

1888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빈센트의 창문에서
보기

1886~87년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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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성벽에서 saintes-Maries의
보기

1888년 6월
Winterthur, Collection Oskar Reinhart

 
 

 

아를의 빈센트의 집
1888년 9월
Private collection,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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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ver Facing Left 1884년 1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사이프러스와 밀들판
1889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주아부 병사 착석
1888년 6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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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발의 밀 들판
1888년 7월
Berlin, Nationalgalerie
 
 
 

 

사이프러스와 밀들판
1889년 6월
New York, Pierpont Morgan Library

 
 

 

개화하는 가지
1890년 6~7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의자
1890년 3~4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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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5년 3월
Amsterdam,
Van Gog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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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된 땅 경치
1888년 7~8월
Washington, D.C., National Gallery of Art
 
 

 

사이프러스 안에
두여인

1890년 2월
Otterlo, Kr?ler-M?ler Museum



 

파리시대(Paris 1886~1888)

 

파리에 2년의 반 고흐는 논증할 수 있는 일이지만 예술가으로서의 그의 직업의 안에서 가장 중추의

것이었다.

파리에서 빈센트는 인상주의자들의 작품을 접하게 되면서,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 일본 판화의 강렬한 색채에 깊은 인상을 받아 이때부터 그의 그림은 이전보다 훨씬 밝고 강렬한

색조를 띠게 되었습니다. 파리에서는, Van Gogh의 그림물감은 움직이기 시작했다.


 

  
 
밀짚모자를 쓴
자화상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Detroit Detroit Institute of Arts United States
 
 
  

 

몬터말터의 비탈진 길
1886년 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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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의 지붕
1886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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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마르트에서 본 파리
1886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Basel Offentliche Kunstsammlung,

Kunstmuseum Basel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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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마르트의 카페
테라스
1886년 10월, 파리.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d'Orsay France

 
  

 

자화상
1887년 봄, 파리.
오일 캔버스.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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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마르트의 야채밭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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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마르트의 야채밭
1887년 6~7월,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Stedelijk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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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마르트의 야채밭
1887년 2~3월,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탕귀영감의 초상
1887년 가을, 파리.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Rodin
France
 
 

여동생 윌에게..

.................

 

사람도 곡식에 비유할 수 있다. 한 알의 곡식에도 싹을 틔울 힘이 있는 것처럼,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사람에게도 그런 힘이 있다.

자연스런 삶이란 싹을 틔우는 것이거든. 사람들이 싹을 틔울 수 있는 힘은 바로 사랑에서 나오는

것이겠지.

..................

 

예술가가 되려는 생각은 나쁘지 않다. 마음속에 타오르는 불과 영혼을 가지고 있다면 그걸 억누를

수는 없지. 소망하는 것을 터뜨리기 보다는 태워버리는 게 낫지 않겠니.

나에게 그림을 그리는 일은 구원과도 같다.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더 불행했을 테니까.

 

어머님께 깊은 사랑을 전해다오.

 

1887년 여름 -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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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송이의 해바라기
1887년 8~9월, 파리.
오일 캔버스.
Otterlo Kroller-Muller Museum
Netherlands

 
  

 

몽마르트
1886년, 파리.
오일 캔버스.
Chicago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회색 중절모를 쓴
자화상
1886-7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Rijks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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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달새가 있는
보리밭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밀짚모자를 쓴
자화상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탕귀영감의 초상
1886-7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Copenhagen Ny Carlsberg Glyptotek Denmark

 
  

 

이젤 앞의 자화상
1888년 초기,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두골
1887-8년 겨울,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나무그늘의 풀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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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그늘의 풀
1887년 여름, 파리.
오일 캔버스.
Utrecht,
Centraal Museum
 
 
파리에온 고흐는 탕귀영감이 운여아던 클로젤 거리의 그림물감 상점에서 로트렉, 앙크탱, 베르나르,
러셀등을 만났다.
이들은 1870년 '니벨룽겐의 혼인'이라는 작품으로 살롱전에서 상을 받은 바 있는 코르모의 화실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4월에 이들과 합류하면서 그는 인상주의 회화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그 화실에서 무엇을
추구하는지 알 수 없어서 넉 달 만에 떠나고 말았다.
여름에는 색 다루는 연습을 위해 꽃을 다룬 정물화 연작을 그렸다.
 
인상파 화가들과 어울리면서 과음과 퇴폐적인 생활을 한 그는 건강이 나빠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들의 영향을 받아 화풍에 변화가 생겼고 한때 점묘파의 기법에 심취하기도 하였다.
 
베르나르와가깝게 지내던 고흐는 클리시 거리에 있는 포세라는 대중식당에서 그와 함께 전시회를
열었다. 그러나 고흐가 그 식당의 주인과 다투는 바람에 템버랭이라는 선술집에서 작품을 전시했다.
그 선술집의 주인이며 이탈리아 화가의 모델이었던 세가토리와 사귀었지만 헤어지고 말았다.
 
6월, 벵 화랑에 전시된 일본 그림에 강한 충격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그의 그림의 색채는 더욱 밝아지고
양식도 많이 변했다.
11월에는 샬레 레스토랑에서 '쁘띠 블르바르의 인상파 화가들'이라는 전시회를 열었는데, 그의 작춤과
함께 앙크텡, 베르나르, 드 코닝, 로트렉 등의 작품을 전시했다.
이 전시회를 통해 고갱, 기요맹, 쇠라 등을 알게 되었다.
 
파리에 온지 1년 6개월이 지나자 이 도시에 대해 염증으 느끼게 되었다. 그는 더 많은 빛과 색을 찾아
남프랑스의 아를로 떠났다.
파리에서 고흐는 자화상, 정물화, 몽마르트의 풍경 등 200여점이 넘는 작품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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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이 빛나는 밤
1889년 6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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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화상
1889년 9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Paris Musee d'
Orsay
France
 

 

슬퍼하는 노인
1890년 4~5월, 쌩레미.
오일 캔버스.
Otterlo Kroller-Muller Museum
Netherlands

 

 

........................................................................쌩레미시대(St.Rhemy 1889~1890)
 

 

생레미 요양원에서 빈센트는 계속되는 환각, 발작증세와 싸우면서도 "별이 빛나는 밤"과 "해뜰 무렵의

밀밭 수확"과 같은 뛰어난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아니러니컬하게도 그의 몸과 정신이 병들고 쇠약해질

수록 예술가로서 재능은 더욱 빛을 발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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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를 문 귀를
자른 자화상

1889년 1월, 아를.
오일 캔버스.
Chicago Collection Leigh
 B. Block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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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방스의 농장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Washington, D.C. National Gallery
of Art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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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를 요양원의 병실
1889년 4월, 아를.
오일 캔버스.
Winterthur Collection
Oskar Reinhart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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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갱에게 바친
자화상

1888년 9월, 아를.
오일 캔버스.
Harvard University United States
 
 

 
 
쌩마리의 바다풍경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Moscow Pushkin Museum
Rus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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쌩 마리의 어선
1888년 6월, 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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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의 노란집
1888년 9월, 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아를의 여인
1888년21월,아를.
오일 캔버스.
Amsterdam,
Van Gogh Museum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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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를 자른 자화상
1889년 1월, 아를.
오일 캔버스.
ALondon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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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를의 도개교
1888년 5월, 아를.
오일 캔버스.
Cologne Wallraf-Richartz-Museum Germany

 
 
 

아를시대 (1888 - 1889)

 

빈센트가 아를에서 머무른 기간동안 남긴 작품들은 오늘날 그의 예술세계를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역작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를에서 완성되는 그림은 빈센트의 이전의 예술적인 기간의 통합을 반영합니다.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필법, 그리고 그림에 쏟아 부었던 열정이 합쳐져 해바라기,

황혼의 밀밭 등 우리들 가슴에 영원히 남을 많은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gogh_poppies[1].jpg

Field with Poppies
1889 (300 Kb); Oil on canvas, 71 x 91 cm (28 x 35 3/4 in); Kunsthalle Bremen

gogh_rest-work[1].jpg

Noon: Rest From Work (After Millet)
1889-90; Musée d'Orsay, Paris

gogh_road-menders[1].jpg

The Road Menders
1889 (220 Kb); Oil on canvas, 71 x 93 cm (28 x 36 5/8 in)

 

gogh_berceuse.jpg

La berceuse
1889 (130 Kb); "Woman Rocking a Cradle"; Oil on canvas, 36 1/2 x 29 in; Philadelphia Museum of Art 
 

gogh_gachet.jpg

Dr Paul Gachet